요즘 카펜터즈(Capenters)의 노래, '클로즈 투 유(Close to You)'가 정처 없이 떠오른다. 오랜 세월 사랑받고 있는 팝의 주옥같은 고전이다. 이 노래의 멜로디는 너무나 청아하다. 사실 '클로즈 투 유'는 카펜터즈의 노래가 아니라 턱 앤 패티(Tuck &Patti)의 음악이다. 세상에서 가장 훌륭한 팝의 리메이크를 하나 꼽으라면 턱 앤 패티의 이 노래를 꼽고 싶다. 물론 제프 버클리(Jeff Buckly)할렐루야도 만만치 않지만 말이다.

또한 턱 안드레스의 유로파 솔로 곡은 정말 입이 다물어지지 않는다. 산타나(Santana)의 유로파(Europa)가 무색할 정도의 편곡과 즉흥연주로 영원히 끝나지 않을 유로파였다.

 

턱 앤 페티

사진출러,쿨님브로그

 

 

턱 앤 패티는 기타를 연주하는 턱 안드레스(Tuck Andress)과 노래를 하는 패티 캐치카트(Patti Cathcart)로 이루어진 듀오이다. 1988년 앨범 '티어스 오브 조이'로 데뷔하면서 이들의 음악은 당시 국내에서는 재즈로 분류되었다. 그리고 서양에서는 컨템포러리 재즈라는 장르로 이들의 음악을 이야기 한다. 지금 생각해보면, 이들의 음악을 규정할 수 있는 장르가 당시에는 딱히 없었기 때문에 재즈라는 카테고리(Category)에 있었던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당시에는 무엇인가 장르적으로 규정지을 수 없고 어쿠스틱 연주 기반의 음악이면 일단 재즈라고 생각하는 분위기가 있어서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아마 이들의 음악이 지금 시점에 나왔다면 팝의 카테고리 안에 들어가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그만큼 이들의 음악은 당시에 장르적으로나 음악적으로나 무척 신선했으며, 충격이었다.

턱과 패티는 오디션 장에서 만나 서로 연애를 하고 결혼을 하였다. 거기에 나는 음악적 가치들도 함께 하지 않았나 싶다.


이들의 이런 음악적 성격과 매력이 잘 드러난 앨범이 1989년 발매한 '러브 워리어스(Love Warriors)'이다. 턱의 기타 반주와 패티의 노래, 단 두 가지의 소리로만 채워진 앨범이다. 앨범의 노래 제목들을 살펴보면 존 레넌과 폴 매카트니의 'Honey Pie'와 브라질 음악가 도리 케이미의 'Cantador'뿐만 아니라 지미 핸드릭스의 음악까지 그 장르 범위가 무척 광범위하다.

신디로퍼’ Time After Time’은 입이 다 물어지지 않는다.


그러나 음반을 재생하면서, 전혀 예상치 못한 스타일과 편곡으로 마지막 곡까지 너무나 편안하게 흘러가는 이들의 음악적 마력에 푹 빠지게 된다. 특히 저에게는 음악가의 개성과 독창성에 대해 깊이 있는 고민을 하게하고 본인 작곡만을 가장 최고라고 생각하던 철없던 시절이어서 턱 앤 패티는 나에게 있어 음악이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을 처음으로 진지하게 생각하게 만들어 주었다.

그 어떤 음악이라 하더라도 턱 앤 패티가 들려준다면 조용하지만, 깊이 있는 장르에 대한 관찰력과 애정으로 하여 마냥 푹 빠져 버릴 것만 같다. 점점 더 깊어가는 Tuck & Patti의 음악이 나에게는 영원할 것이라 생각한다.

 

 

Tuck & Patti 'Time After Time'

 

 

 

Tuck Andress 'Eroupa'

 

+ Recent posts